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 - 예배의 삶
“하나님은 여러분과의 관계에 관하여 매우 열정적인 분이십니다...” [출애굽기 34:14 (New Living Translation)]
“세상의 재물을 창고에 쌓아 놓았을지라도 하나님과 풍요로운 관계가 없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이다.” [누가복음 12:21 (New Living Translation)]
하나님이 나와 관계를 맺기 원하신다면,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요?
1. 하나님은 인격적(personal)인 분이십니다.
모세가 하나님의 이름을 물었을 때에, 하나님은 이렇게 대답하십니다.
하나님이 모세에게 대답하였다. “나는 스스로 있는 나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분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여라.” (출애굽기 3:14)
하나님이 다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기를 여호와,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여라. 이것이 영원한 나의 이름이며, 이것이 바로 너희가 대대로 기억할 나의 이름이다.” (출애굽기 3:15)
2. 하나님은 현존(present)하시는 분이십니다.
“내가 주의 영을 피해서 어디로 가며, 주의 얼굴을 피해서 어디로 도망 치겠습니까? 내가 하늘로 올라가더라도 주께서는 거기에 계시고, 스올에다 자리를 펴더라도 주님은 거기에도 계십니다. 내가 저 동녘 너머로 날아가거나, 바다 끝 서쪽으로 가서 거기에 머무를지라도, 거기에서도 주의 손이 나를 인도하여 주시고, 주의 오른손이 나를 힘있게 붙들어 주십니다.” (시편 139:7-10)
3. 하나님은 강하신(powerful) 분이십니다.
“권세는 하나님의 것이요...” (시편 62:11)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아브라함이 있기 전부터 내가 있었다.” (요한복음 8:58)
요한복음에서 예수님은 말씀합니다: 나는...생명의 떡(6:35)...세상의 빛(8:12)...문(10:9)...선한 목자(10:11)...부활이요 생명(11:25)...길, 진리, 생명(14:6)...포도나무(15:5)이다.
예수께서 다가와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받았다.” (마태복음 28:18)
하나님과 풍요로운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예배로 하나님과 시간을 보냄으로써 우리는 주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풍요롭게 맺고 누릴 수 있다.
“그 이름에 걸맞에 영광을 주께 돌려라. 거룩한 옷을 입고 주님을 바라보며, 그 앞에 엎드려라.” (시편 29:2)
예배(Worship=acknowledge the worth)의 의미: “가치를 인정하고 돌려드리는 것”
우리가 가장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이 우리가 가장 예배하는 것이다.
“참되게 예배를 드리는 사람들이 영과 진리로 아버지께 예배드릴때가 온다. 지금이 바로 그 때다.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예배를 드리는 사람들을 찾으신다.” (요한복음 4:23)
예배를 드리는 방법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 노래부르기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로 서로 화답하며, 여러분의 마음으로 주님께 노래하며 찬송하십시오. 모든 일에 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를 드리십시오. 여러분은 그리스도를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서로 순종하십시오.” (에베소서5:19-20)
“할렐루야. 성소에서 하나님을 찬양하여라. 하늘 웅장한 창공에서 찬양하여라. 주님이 위대한 일을 하셨으니, 주님을 찬양하여라. 주님은 더없이 위대하시니, 주님을 찬양하여라. 나팔 소리를 울리면서 주님을 찬양하고, 거문고와 수금을 타면서 주님을 찬양하여라. 소구 치며 춤추면서 주님을 찬양하고, 현금을 뜯고 피리 불면서 주님을 찬양하여라. 오묘한 소리 나는 제금을 치면서 주님을 찬양하고, 큰소리 나는 제금을 치면서 주님을 찬양하여라. 숨쉬는 사람마다 주님을 찬양하여라. 할렐루야.” (시편 150)
2. 하나님의 말씀 듣기
“진리로 그들을 거룩하게 하여 주십시오.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입니다.” (요한복음 17:17)
3. 기도하기
“오너라 우리가 엎드려 경배하자. 우리를 지으신 주님 앞에 무릎을 꿇자.” (시편 95:6)
기도는 하나님께 말씀드리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이다. 기도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임재와 능력을 경험할 수 있다.
“네가 나를 부르면 내가 너에게 응답하겠고, 네가 모르는 크고 놀라운 비밀을 너에게 알려 주겠다.” (예레미야 33:3
기도할 때는:
-
확신을 갖고 기도하라
“그러므로 우리는 담대하게 은혜의 보좌로 나아갑니다. 그래서 우리는 자비를 받고, 은혜를 입어서 제 때에 주시는 도움을 받도록 합시다.” (히브리서 4:16)
-
마음에서 나오는 내 자신의 말로 기도하라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약함을 도와주십니다. 우리는 어떻게 기도해야 할 것도 알지 못하지만, 성령께서 친히 이루 다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대신하여 간구하여 주십니다.” (로마서 8:26)
기도의 네 영역들 (기본적으로 이 네 가지가 기도에 포함되도록 한다.)
-
경배 Adoration – (하나님과 그 분의 속성들을 인정함)
-
고백 Confession – (자신의 죄를 하나님 앞에서 인정함)
-
감사 Thanksgiving – (하나님이 자신의 삶속에서 행하신 일을 감사함)
-
간구 Supplication – (하나님께 마음과 생각 속에 있는 필요를 구함)
-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라
“지금까지는 너희가 아무 것도 내 이름으로 구하지 않았다. 구하여라 그러면 받을 것이다. 이것은 너희에게 기쁨이 넘치게 하려는 것이다.” (요한복음 16:24)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한다는 의미는 우리의 기도가 예수님의 성품과 뜻을 나타내는 기도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것이 예수님의 뜻인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가장 분명한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의 말씀과 어긋나는 일이 전혀 없다.
우리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 방법
-
하나님은 “안된다(No)”, “천천히 하라(Slow)”, “가라(Go)”, “성장하라(Grow)” 고 응답하신다.
-
하나님은 “상황”, “다른 사람들”, “나”를 변화시키신다.
4. 헌신 (Commitment)
“형제자매 여러분, 그러므로 나는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힘입어 여러분에게 권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몸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십시오. 이것이 여러분이 드릴 합당한 예배입니다.” (로마서 12:1)
5. 예물드림 (Giving)
“땅의 십분의 일, 곧 땅에서 난 것의 십분의 일은, 밭에서 난 곡식이든지, 나무에 달린 열매이든지, 모두 주에게 속한 것으로서, 주에게 바쳐야 할 거룩한 것이다.” (레위기 27:30)
십일조는 모든 소득의 십분의 일을 의미함
“매주 첫날에, 여러분은 저마다 수입에 따라 얼마씩을 저축해 두십시오. 그래서 내가 갈 때에 그제야 헌금하는 일이 없게 하십시오.” (고린도전서 16:2)
6. 세례 (침례)
“그러므로 우리는 그분의 죽으심과 연합하는 세례(침례)를 받음으로써, 그분과 함께 묻혔습니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아버지의 영광으로 살리심을 받은 것과 같이, 우리도 새로운 생명 가운데서 살아가게 하려는 것입니다.” (로마서 6:4)
7. 성만찬 (성찬식)
“내가 여러분에게 전해 준 것은 주님께로부터 받은 것입니다.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빵을 드시어서 감사를 드리신 다음에 떼시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다.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억하여라" 식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시고서 말씀하셨습니다.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다. 너희가 마실 때마다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억하여라" 그러므로 여러분이 이 빵을 먹고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님의 죽으심을 그가 오실 때까지 선포하는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1:23-26)
8. 말씀 묵상 (Meditating)
말씀 묵상의 의미는 매일 정해진 시간에 행하는 큐티(Quiet Time)를 말합니다.
“나 주가 거룩한 성전에 있다. 온 땅은 내 앞에서 잠잠하여라.” (하박국 2:20)
예배의 이유
“하나님께로 가까이 가십시오. 그러면 하나님께서 가까이 오실 것입니다.” (야고보서 4:8)
내가 예배할 때, 나는 하나님과 풍요로운 관계를 갖게 된다.